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 한국마케팅학회 | 21 pages| 2010.09.06| 파일형태 :
조회 6131 다운로드 82
자료요약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에서 출발하였다. 롯데쇼핑주식회사를 출범하면서 1979년 국내 최대 백화점을 개점하였고, 지속적인 점포 개설 및 타 기업 인수합병을 통하여 규모를 확대하였다. 현재 백화점, 마트, 영화관, 쇼핑몰, 슈퍼마켓을 비롯하여 롯데홈쇼핑, 롯데닷컴 등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소매업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쇼핑이 소속되어 있는 롯데그룹은 글로벌그룹 도약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2009년 2018 아시아TOP 10 글로벌 그룹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글로벌 그룹 도약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한 그룹 전체의 성장전략을 실천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기업 인수합병 및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실행에 옮기고 있다.

다음에서는 롯데쇼핑 현황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에 롯데쇼핑의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인 "복합화 및 다채널화"와 "해외시장 진출 전략",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본적 인프라 구축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에 대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목차
I. 롯데쇼핑 현황

Ⅱ. 복합화 및 다채널화
 2.1 복합화 및 전문화
 2.2 다채널화

Ⅲ. 롯데쇼핑의 해외진출전략
 3.1 해외시장 진출배경 및 시장 선정
 3.2 롯데백화점 해외진출 전략
 3.3 롯데마트 해외진출 전략
 3.4 해외진출의 의의와 향후 과제

Ⅳ. 인재개발을 위한 롯데쇼핑의 교육시스템
 4.1 유통대학 설립 및 교육시스템 확대
 4.2 경쟁사의 인재개발시스템
 4.3 롯데쇼핑의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참고문헌
롯데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복합화 다채널화 해외시장진출전략 교육시스템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마케팅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