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선사상에 의한 Zen Style의 조형적 공감성 연구
자료요약
본 논문은 20세기 후반에 선사상(禪思想)을 중심으로 하여 확산된 동 ? 서양혼성문화 (Hybrid Culture)의 한 형식으로 나타난 젠 스타일(Zen Style)의 조형적 공감성(業諦t) 확보 방안을 연구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아울러 젠 스타일(Zen Style)을 명확히 정의(定義)하고 그것의 개념과 주요 구성 요인, 디자인 요소들과의 상호 신뢰도, 타당성, 관계 공감성 등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규명 및 실증적(實證的)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전개하였다. 1990년대 이후, 젠 스타일은 그 개념과 표현 양식이 실증적이고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이며 개인 감성 중심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어 됐다. 그 결과, 현재에 이르러 젠 스타일을 명확하게 정의 할 수 있는 중심사상과 주요 인자(因子) 등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상태이며 당위성 및 신뢰성이 검증 된 작품 발표 및 연구 실적이 미진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젠 스타일을 구체화하기 위한 디자인 형식 모색과 교육의 기초 자료 구축을 기본방향으로 `젠 스타일을 구명(燒脚)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와 기준이 필요한가?`의 논제하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 및 통계 분석을 통해 조형적 공감성 확보를 위한 체계를 구성하였다. 또한 젠 스타일의 조형적 공감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디자인 조형계열 전문가,종교계 관련자, 통계 분석가와의 대면 인터뷰를 통한 자료수집 및 분석 과정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나아가 타당성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준전문가 집단(대학생이상)을 표본 집단으로 전정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디자인 창작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 구축을 목표로 실증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젠 스타일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절제의 미
동양사상의 여백(餘白)의 미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의 자연의 미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