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TV광고 수용에 관한 연구 : 플로우 이론, 상호작용성, 기술수용모델 확장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8 pages| 2009.06.2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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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TAM2를 기본모델로 하여 인터랙티브 TV광고의 특징인 상호작용성과 플로우를 외부변수로 하여 인터랙티브 TV광고가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형태로 수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스카이라이프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인터랙티브 TV광고의 플로우 구성요인 중 즐거움을 제외한 나머지 두 요인인 숙련도와 도전감은 부분적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숙련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이는 인터랙티브 TV의 리모컨에 대한 컨트롤 부분이 쉽고, 숙련도가 높다고 느낄수록 인터랙티브 TV이용이 쉽고, 유용하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상호작용성 요인인 통제성, 참여성 개인화 모두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용이성에는 개인화를 제외한 나머지 두 요인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고,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은 다시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인터랙티브 TV광고의 정의와 유형
2) 기술수용모델(TAM)과 인터랙티브 TV광고
3) 인터랙티브 TV광고에서의 플로우(즐거움)와 기술수용모델(TAM)
4) 상호작용성과 기술수용모델(TAM)
5) 기술수용모델과 인터랙티브 TV광고 이용 의도

┃3┃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방법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연구결과 분석

┃5┃ 결론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인터랙티브 TV광고 광고수용 플로우 상호작용성 TAM2 모델 스카이라이프 숙련도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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