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기업경영에서 창조의 투입과 산출 메카니즘 분석: Disney Apple의 Conetents-Device 협력전략을 중심으로
3차 미디어 창의성 기획 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12 pages| 2009.05.1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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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미디어 산업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이들에 대한 관찰을 통해 개인성향에 맞는 디지털서비스를 창조하는 측면에서 2차 산 업과 3차 산업을 넘어 4차, 5차 산업특성이 혼합된 성향을 띈다. 따라서 기업별 주요자원들이 기업행위의 핵심역량으로 작용하며, 위험성을 수반한 경영판단이 시장의 성과로 연결되어 시장의 신화를 만들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적행위(Piracy)가 만연하고 경쟁이 심한 오픈마켓에서 Closed Marketing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시장을 창출한 Disney와 Apple의 Contents-Device협력전략을 통해, 미디어경영의 특성과 차별성을 정의하고, 미디어기업자원 활용을 통한 기업의 성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고객의 욕구를 넘어 소비자 자체를 이해하고 소비행태의 변화정보를 기업의 자산으로 축적하는 지속적인 활동이 창조경영의 주요한 자산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업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미디어상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더불어 경영진과 이사회의 화합과 통찰력이 의사결정으로 활성화될 때, 이들 자원이 기업의 미래에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1. 미디어 기업의 창조경영 필요성

2. 기존문헌검토
1) 미디어기업의 창조성에 대한 연구
2) 글로벌 핵의 생성과 시장의 창조에 대한 연구
3) 투입요인으로서 창조에 대한 기존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Disney의 iTunes 진입을 위한 투입요인
1) 고객과 사업본질에 대한 지식자원 축적
2) Contents Library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한 상품자원 축적
3) 기업 의사결정체인 인적자원으로서 경영진

5. 창조경영의 활성화 과정

6. 기대산출 및 비기대산출 분석
(1) 사업성과 분석
(2) 연관사업 다각화전략에 따른 성과분석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미디어 산업 미디어 경영 광고산업 광고매체 미디어상품 해적행위 Conetents-Device 협력전략 Disney Apple 글로벌 미디어기업 창조의 투입과 산출 기업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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