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식 대용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이용실태 및 만족도
자료요약
본 연구는 가정식 대용식(HMR) 이용고객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가정식 대용식(HMR)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 하였다. 가정식 대용식(HMR)이란 일품요리형태로 백화점ㄱ대형할인마트의 조리 식품코너나 외식업소에서 구입하여 집이나 외부에서 별도의 조리가 필요없이 그대로 먹거나 간단하게 데워서 먹을 수 있는 가정에서의 식사를 대체 할 수 있는 음식을 말한다. 가정식 대용식(HMR)은 20-30세에는 1주일에 한번, 31-40세는 2-3주일에 1번, 41-50세는 1달에 1번, 51세 이상은 2-3달에 1번 이용하는 것으로 활동이 많은 젊은 층에 비하여 나이가 많아질수록 이용 횟수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정식 대용식(HMR)을 함께 이용하는 사람은 연령ㄱ 직업ㄱ 학력에 관계없이 가족과 친지와 같이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고, 구입금액은 5천-1만이 가장 많았다. 가정식 대용식(HMR)의 구입 장소로는 대형할인 마트에서의 구입이 가장 많았고 구입 장소의 선택이유는 위치가 가까워서가 많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거리적 점근이용성 보다는 신뢰감이 높았고, 학력은 대학원졸 이상에서 신뢰감에 높은 응답을 보였다.
카페 아모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가정식 대용식 (HMR)
음식정보 습득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