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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분석을 활용한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모델 중요도 요소와 상세요소 분석 (9-블록과 4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5.12.22|
파일형태 :
자료요약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는 스타트업(Start-up)에게 투자(자금) 지원 이외에 창업시설, 사업화, 판로확보 등 다양한 보육지원과 멘토링, 네트워킹과 같은 무형의 창업지원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투자와 보육’이라는 핵심적 기능을 갖는 기관으로, 초기 창업자(스타트업)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직접적으로 해결 해 줄 수 있는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공간, 시드머니(Seed money)등을 제공하고, 일정 지분을 받는 새로운 형태의 투자주체가 된다(Clarysse, 201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들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입증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Cohen & Hochberg, 2014; Pauwels et al., 2016).
스타트업은 지속가능 하고 빠른 성장이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내는 회사(Steve Blank, 2010)에 관한 것으로 정의하며, 스타트업은 제품(서비스)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으로, 스타트업은 시작부터 빠르게 성장하도록 디자인됐고, 성장 조건이 이에 부합하면서 지리적 제약 없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액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에게 제공하는 ‘보육과 투자’의 평가요소와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터에게 기회를 얻고자 제공하는 PSST(Problem, Solution, Scale-up, Team), IR(Investor Relations),사업계획서 등을 심사와 인터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기회를 받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액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을 평가하게 되는 것과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터에게 평가받게 되는 것의 핵심은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 된다.
본연구는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에게 중요한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이다.
관련 선행연구자료 많지 않은 초기연구에 해당되며,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관련 자료조사를 통해 획득한 것을 정성적 메타 합성법을 통해 주요 내용의 분석틀로 삼고, 이를 통해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를 선정하여 ‘관찰-심층인터뷰-설문조사’의 과정으로 연구결과를 만들게 되었다.
이를 위해,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 관련 비즈니스모델 선행연구 자료를 50편 선정하였고, 논문 작성에 필요한 내용인 비즈니스모델관련 논문 30편과 핵심논문 5편을 기준으로 비즈니스모델 관련 세부내용들을 중심으로 정성적 메타 합성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액셀러레이터 개념과 특성에 관한 이론과 평가자료들을 조사하였고, 국내 액셀러레이터 투자심사역 혹은 대표자 등 50개 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액셀러레이터 역할인 ‘투자와 보육’에 관한 내용과 스타트업 업체 50개 에게도 인터뷰 과정을 통해서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이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개념 접근과 차이를 파악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비즈니스모델의 중요도와 요소를 상위 카테고리인 4개 요소로 만들어 핵심개념으로 도출하였고, 하위 카테고리에는 상위 카테고리 요소 하위에 각각 4개 요소를 만들어 하위요소인 상세요인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들을 계층별로 구분하여, 상위개념 정의에는 비즈니스모델 개념과 정의들로, 계층1(Level-1)에는 상위 카테고리 4개인 ‘고객가치제안 -수익공식-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두었고, 하위요소인 계층2(Level-2)에는 상위 카테고리인 고객가치제안 하부 상세요인인 ‘고객문제 -해결방안 -고객편익제공 -경쟁우위’를 수익공식 상세요인 ‘고객니즈 -시장크기 -매출규모 -매출발생방법’를 핵심자원 상세요인 ‘(핵심)인적자원 -자본자원 -기술(특허) -파트너십’를 핵심프로세스 상세요인 ‘마케팅(브랜딩) -채널관리 -평가요소 -기업문화’ 등을 선정한 액셀러레이터와 스타업에게 사전 인텨뷰를 통해 카테고리와 중요도 요소로 선정하였고,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의 ‘투자와 보육’관련 평가요소인 비즈니스모델 요소, 상위(Level-1), 하위(Level-2) 내용으로 각각 구분하여 확인하였다.
이러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가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중요도 요소(4요소)와 상세요인으로 계층화 하여 스타트업과 액세러레이터가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관점과 차이에 대한 것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비즈니스모델 중요도 요소와 상세요인을 도출하는 논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투자와 보육’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평가 등 내용을 제공하는 기여가 되리라 기대한다.
스타트업은 지속가능 하고 빠른 성장이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내는 회사(Steve Blank, 2010)에 관한 것으로 정의하며, 스타트업은 제품(서비스)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으로, 스타트업은 시작부터 빠르게 성장하도록 디자인됐고, 성장 조건이 이에 부합하면서 지리적 제약 없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액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에게 제공하는 ‘보육과 투자’의 평가요소와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터에게 기회를 얻고자 제공하는 PSST(Problem, Solution, Scale-up, Team), IR(Investor Relations),사업계획서 등을 심사와 인터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기회를 받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액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을 평가하게 되는 것과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터에게 평가받게 되는 것의 핵심은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 된다.
본연구는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에게 중요한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이다.
관련 선행연구자료 많지 않은 초기연구에 해당되며,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관련 자료조사를 통해 획득한 것을 정성적 메타 합성법을 통해 주요 내용의 분석틀로 삼고, 이를 통해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를 선정하여 ‘관찰-심층인터뷰-설문조사’의 과정으로 연구결과를 만들게 되었다.
이를 위해,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 관련 비즈니스모델 선행연구 자료를 50편 선정하였고, 논문 작성에 필요한 내용인 비즈니스모델관련 논문 30편과 핵심논문 5편을 기준으로 비즈니스모델 관련 세부내용들을 중심으로 정성적 메타 합성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액셀러레이터 개념과 특성에 관한 이론과 평가자료들을 조사하였고, 국내 액셀러레이터 투자심사역 혹은 대표자 등 50개 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액셀러레이터 역할인 ‘투자와 보육’에 관한 내용과 스타트업 업체 50개 에게도 인터뷰 과정을 통해서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이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개념 접근과 차이를 파악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비즈니스모델의 중요도와 요소를 상위 카테고리인 4개 요소로 만들어 핵심개념으로 도출하였고, 하위 카테고리에는 상위 카테고리 요소 하위에 각각 4개 요소를 만들어 하위요소인 상세요인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들을 계층별로 구분하여, 상위개념 정의에는 비즈니스모델 개념과 정의들로, 계층1(Level-1)에는 상위 카테고리 4개인 ‘고객가치제안 -수익공식-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두었고, 하위요소인 계층2(Level-2)에는 상위 카테고리인 고객가치제안 하부 상세요인인 ‘고객문제 -해결방안 -고객편익제공 -경쟁우위’를 수익공식 상세요인 ‘고객니즈 -시장크기 -매출규모 -매출발생방법’를 핵심자원 상세요인 ‘(핵심)인적자원 -자본자원 -기술(특허) -파트너십’를 핵심프로세스 상세요인 ‘마케팅(브랜딩) -채널관리 -평가요소 -기업문화’ 등을 선정한 액셀러레이터와 스타업에게 사전 인텨뷰를 통해 카테고리와 중요도 요소로 선정하였고,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의 ‘투자와 보육’관련 평가요소인 비즈니스모델 요소, 상위(Level-1), 하위(Level-2) 내용으로 각각 구분하여 확인하였다.
이러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가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중요도 요소(4요소)와 상세요인으로 계층화 하여 스타트업과 액세러레이터가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 관점과 차이에 대한 것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비즈니스모델 중요도 요소와 상세요인을 도출하는 논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투자와 보육’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평가 등 내용을 제공하는 기여가 되리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결과
Ⅳ. 결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스타트업(Start-up)#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투자와 보육#계층구분 등#Accelerator#Start-up#Business Model#Invest & Incubating#Hierarchy Class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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