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설문 조사 데이터 비교를 통한 국내 스마트 제조 활성화 방향 연구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
한국경영학회 |
17 pages|
2025.12.22|
파일형태 :
자료요약
우리나라는 글로벌 5위권의 제조 강국으로 첨단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형성하였으나 2010년대 중반 이후 치열한 글로벌 패권경쟁 속에서 신흥 부상 국가들의 거센 추격을 받음에 따라 국내 제조기업의 변화와 혁신 및 차별적 우위 요소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제조업의 부흥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제조의 도입과 활용은 전략적 필수 요건이나 산업용 로봇 활용을 제외하고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제조기업 관련 조사 데이터를 통해 국내 제조기업의 스마트 제조 또는 지능정보기술 도입과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도입 수준에 따른 기업군 특성, 영향요인, 기업성과 등의 차이를 심층 분석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중소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제조의 도입과 활용을 강화하고 기업의 경쟁우위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실천적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분석 대상과 내용
3. 분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2. 분석 대상과 내용
3. 분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