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도파밍 마케팅 : 게임화 요소를 통한 소비자 경험과 브랜드 인지도의 혁신적 접근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
한국경영학회 |
16 pages|
2025.12.22|
파일형태 :
자료요약
"도파밍 마케팅"은 뇌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과 게임 용어인 파밍(Farming)의 합성어인 "도파밍(Dofarming)"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사람들이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회 현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파밍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효과와 영향력을 분석한다. 특히, 웹 드라마와 밈 챌린지를 통해 게임화 요소를 도입한 마케팅 캠페인, 몰입감을 극대화한 소비자 경험, 그리고 숏폼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참여와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또한, 도파밍 마케팅의 한계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도파밍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을 자극하여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과도한 자극과 의존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윤리적 고려와 지속가능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소비자 만족과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도파밍 마케팅이 현대 마케팅 환경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인간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
2. 도파밍 마케팅이란?
3. 도파밍 마케팅의 사례 및 장단점
3. 도파밍 마케팅의 한계 및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1. 인간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
2. 도파밍 마케팅이란?
3. 도파밍 마케팅의 사례 및 장단점
3. 도파밍 마케팅의 한계 및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도파밍 마케팅#게임화 요소#소비자 경험#브랜드 인지도#윤리적 고려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