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책임, 사회적 자본, 인적 자본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
한국경영학회 |
45 pages|
2025.12.18|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 수준의 노사관계 진단에 사용될 수 있는 『가치창출형 노사 관계 모델』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노사관계 활동이 1) 전략 수준에서는 ① 노동존중(기업의 사회적 책임), ② 경영존중(노조의 사회적 책임), ③ 노사대표 소통과 같은 활동이 기업 노사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의 이행이라는 가치를, 2) 기능 수준에서는 ① 양보교섭(상호신뢰), ② 창의교섭(기업시민), ③ 다양하고 상시적인 대화채널과 같은 활동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의 구축이라는 가치를, 3) 작업장 수준에서는 ① 노동생활의 질 개선(행복 근로자), ② 일터 혁신(지식 근로자), ③ 인본주의적 의사소통과 같은 활동은 인적 자원(Human Capital)의 형성이라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핵심 요소로 한다. 그리고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의 실증적 검증에 사용될 수 있는 연구 모형과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시도는 기업 현장의 노사관계 진단 및 개선방안 모색에 도움을 주고 기존 노사관계 이론을 재발견, 재해석하여 실무적 활용 도구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실무적, 학술적 가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사관계 진단 도구와 관련 이론
Ⅲ.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의 제시
Ⅲ.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의 구성 요소
Ⅴ.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Ⅵ. 결론
Ⅱ. 노사관계 진단 도구와 관련 이론
Ⅲ.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의 제시
Ⅲ. 가치창출형 노사관계 모델의 구성 요소
Ⅴ.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Ⅵ. 결론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