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인 성향을 중심으로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을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의 선행변수로,3리고 인터넷 공동구매태도는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가설검증 절과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 모두가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공동구매태도 또한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 모두 인터넷 공동구매태도를 통해서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