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18 pages| 2025.11.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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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인 성향을 중심으로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을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의 선행변수로,3리고 인터넷 공동구매태도는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가설검증 절과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 모두가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공동구매태도 또한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가격의식, 집단주의, 혁신성 모두 인터넷 공동구매태도를 통해서 인터넷 공동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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