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잡지에서의 스타일링 기능과 스타일리스트의 역할
자료요약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매우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문성과 특화된 스타일을 추구 한다 이러한 변화는 잡지가 점차 전문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디자인 영역의 필요성을 대두시켰고 이로 인해 잡지 스타일리스트라는 전문직종이 생겨나게 되었다. 과거 단순한 생산위주의 디자인적 개념은 이미 생산된 진 제품들을 어떻게 매치하여 연출하느냐 하는 표현의 부분까지 확대되었고 스타일링 또한 디자인의 한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스타일리스트란 직업이 새로운 디자이너로서 등장하여 각광받고 있는 것이 지금의 추세이며 현실이다. 본 연구는 본격적인 상류문화지의 고급화에 맞추어 새로운 전문디자이너로서 자리잡기 시작하는 스타일리스트와 상류문화지에 있어서의 스타일링의 역할을 조사. 연구 분석함으로서 그 필요성을 제시하고 디자이너로서의 전문성을 갖추는데 기초가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월 5만부 이상의 발행부수를 가진 대표적인 상류문화지에서 스타일리스트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인테리어, 패션, 푸드&테이블데코레이션, 시계, 주얼리 등의 프로덕트 화보를 대상으로 이들 각각을 시대별, 아이템별, 국가별, 테이블별, 의상별, 의상외요인별, 상품별, 소품별 충 8가지 카테고리로 포지셔닝하고 분류, 분석하였다. 상류문화지에서 활동하는 스타일리스트의 경우 중요한 기능은 상류문화지의 독창성, 전문성,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일이다.
상류문화지
국내 상류문화지
인적요소
스타일링의 디자인요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