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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경영자들은 PC의 보급, 정보기술의 발달과 같은 경영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조직내 정보시스템 집중화 정도를 다시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용자의 과업 특성을 고려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정보시스템의 집중화 정도가 과업 수행을 얼마나 잘 지원해 주는가의 여부가 조직 및 개인의 성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선행 연구에서 과업의 특성과 정보시스템 집중화의 적합한 이론적 관계에 대한 논의는 있으나, 이 두 변수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많지 않다. 과업과 정보시스템 집중화의 이론적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업 특성과 정보시스템의 집중화간의 상호작용이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현장연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연구결과를 보면, 과업과 정보시스템 집중화의 상호작용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추가로 실시한 분산분석에서 예외성이 높고 분석가능성이 낮은 과업의 경우 정보시스템이 덜 집중화 되었을 때 사용자 만족도가 높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