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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관련 감정 , 만족 , 그리고 제품태도간의 구조적 관계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8 pages|
2025.11.06|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관련 감정, 그 결정요인, 그리고 결과요인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대, 지각된 성과, 일치성의 인지적 요인들과 소비관련 긍정/부정감정의 감정적 요인이 특정제품소비와 관련된 평가인 만족과 그 제품에 대한 전반적 평가인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러한 연구단위들로 구성되는 구조모형을 제안한다. 서울소재 한 커피숍에서 15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응답자에게 2회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유효설문 136부를 LISREL 8.12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안모형의 적합도는 어느 정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기대의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기대는 동화효과에 의해 지각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치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는 지각된 성과와 일치성의 매개에 의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둘째, 지각된 성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지각된 성과는 일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치성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넷째, 소비관련 감정의 영향에 대한 가설검정결과, 긍정적 소비감정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방향적으로는 일치하게 나타났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부정적 소비관련 감정의 만족과 태도에 대한 영향은 가설대로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끝으로, 만족은 소비 후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는 연구의 요약, 이론적 공헌,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미래연구에 대한 여러 가지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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