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Case Study] Internet_쌤소나이트_하이시에라 런칭 캠페인/일동제약_비오비타 아기모델 선발 캠페인
- [CJ?메조미디어] OTT 광고 소비자 인식 조사
- [2025년 5월] MEDIA & MARKET ISSUE
가격결정요인분석을 통한 미술품 온라인 경매 특성 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0 pages|
2025.09.24|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2010년 6월부터 2011년 5월까지 1년의 기간 동안 한국미술품시가감정협회에서 수집한 국내 경매 데이터를 중심으로 미술품 경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매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았다. 경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작품크기, 작가의 명성, 그리고 바탕소재를 알아보았으며, 분석 결과 오프라인 경매와는 달리 온라인 경매에서는 바탕소재가 작품의 가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작가의 명성은 두 경매에서 모두 작품의 가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온라인 경매에서 더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온라인 경매는 오프라인경매에 비해 낙찰가격에 대한 미술품 특성의 영향력이 대체로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온라인 경매와 오프라인 경매의 낙찰가를 비교한 결과 다른 가격결정 요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오프라인 경매에 비해 온라인 경매에서 경매 추정가 대비 낙찰가의 비율이 유의하게 낮은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경매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 경매에 비해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가 완화될 수 있다는 실증적 시사점을 보여준다.
#price determinants of paintings#가격 결정 요인#미술품 경매#온라인 미술품 경매#artwork auction#online artwork auct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