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과 소비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수단-목적 사슬 및 토픽 모델링의 적용
광고학연구 | 광고학연구 | 35 pages| 2024.05.24| 파일형태 :
조회 196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문화적 맥락이 다른 한국과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이 소비 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수단-목적 사슬이론에 근거하여 FGI 조사를 실시하고, 토픽 모델링 분석을 추가하여 친환경 제품 의 속성, 편익, 그리고 가치와 관련한 다양한 영향요인들을 규명하며 양적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 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소비자들에게는 타인의 시선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중시하며 낮은 해석수준으로 친환경 제품을 표상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에 반해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타인의 시선 등 사회적 영향 보다, 환경문제에 대해 기업의 책임을 중시하며 높은 해석수준으로 친환경 제품 관련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결과 는, 친환경 제품의 수단-목적 사슬과 문화적 차원 이론, 그리고 친환경 캠페인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친환경 제품과 친환경 소비 행동
2) 친환경 제품 및 소비와 문화적 차이
3) 수단-목적 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
3. 연구 방법론
1) 연구 1: FGI 조사
2) 연구 2: 토픽 모델링
4.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문제 1: 수단-목적 사슬 분석의 시사점
2) 연구문제 2: 친환경 소비 행동의 촉진 및 방해 요인에 관한 시사점
3) 연구문제 3: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의 시사점
4) 실무적 시사점
5. 연구의 한계와 제언
친환경 환경 캠페인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