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조직근접성과 신규제도의 채택 간의 관계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2 pages|
2023.11.29|
파일형태 :
자료요약
같은 공간에서 활동하는 행위자들 사이에서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난 결과로 정보와 지식의 교류가 활성화된다. 연구자들은 조직들의 근접성이 새로운 사회적 요소의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집중적으로 논의해왔다. 사회적 관점에서는 같은 계급이나 지위를 가진 행위자들이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동료집단을 이루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관행이 확산된다고 본다. 경제적 관점에서는 같은 소비자집단을 표적으로 하는 행위자들이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서로를 모방하기 때문에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가 확산된다고 본다. 각각의 관점에서 행위자들 사이의 근접성과 그에 준하는 거리 개념들이 제시되어 그 결과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들이 제시되어왔지만, 이 관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근접성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조직근접성을 그 유형에 따라 사회적 근접성과 생태학적 근접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근접성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조직의 신규제도 채택에 기여하는지를 논의한다. 또한 두 근접성들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나타나며, 조직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 논의들을 입증하기 위해 국내 4년제 종합대학교들의 입학사정관제 채택에 대한 패널자료들을 실증분석한 결과 모든 가설들이 강하게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근접성 연구에 이론적으로 기여하는 동시에 신규제도 확산에 대한 정책적 함의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방법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방법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조직근접성#지위#적소#한국대학#입학사정관#Organizational Proximity#Status#Niche#Korean Universities#Admission Officer Syste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