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NPO(공익법인) 감시기관이 부여한 제3자 등급(별점 평가)을 조사하여, 그러한 등급의 증가 또는 감소가 NPO의 기부금 수입에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불연속설계(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RDD) 접근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NPO에 대한 제3자 등급(평점)이 기부금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가설에서는, 모든 등급의 증가가 기부금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일부의 범위(별 등급 2개에서 3개로 증가)에서만 지지되었다. 둘째 규모에 따른 등급과 기부금 크기의 관계는, 대규모 NPO의 경우에 별 등급 2개에서 3개로 등급의 상승이 임계점(90점)에서 유의한 기부금 수입의 증가(jump)가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는 소규모NPO의 경우에는 등급의 증가가 모두 임계점에서 기부금의 증가 즉 회귀불연속이 발생하지 않았다. 셋째 개인기부자와 기업기부자의 등급에 대한 반응이 상이할 것이라는 가설에서는, 개인기부가 임계점 90에서 등급의 처리효과가 기업 및 단체기부에 비해 두 배 이상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NPO에 대한 제3자 등급 정보와 웹 사이트 공시 정보가 언론보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부금 크기와 강한 관련성을 갖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추가분석에서는 매년 연속적으로 별 3개 등급을 받은 NPO가 그렇지 않은 NPO에 비해 기부금 수입에 매우 강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제3자 등급평가의 향상이 NPO의 기부금 수입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지만, 무엇보다 실제 평점의 절단점에서 변화하게 되는 별 등급 정보가 기부 의사결정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최근 신용평가 제도가 등급에서 점수제로 전환되는 것처럼 별 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NPO에 대한 제3자 등급(평점)이 기부금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가설에서는, 모든 등급의 증가가 기부금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일부의 범위(별 등급 2개에서 3개로 증가)에서만 지지되었다. 둘째 규모에 따른 등급과 기부금 크기의 관계는, 대규모 NPO의 경우에 별 등급 2개에서 3개로 등급의 상승이 임계점(90점)에서 유의한 기부금 수입의 증가(jump)가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는 소규모NPO의 경우에는 등급의 증가가 모두 임계점에서 기부금의 증가 즉 회귀불연속이 발생하지 않았다. 셋째 개인기부자와 기업기부자의 등급에 대한 반응이 상이할 것이라는 가설에서는, 개인기부가 임계점 90에서 등급의 처리효과가 기업 및 단체기부에 비해 두 배 이상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NPO에 대한 제3자 등급 정보와 웹 사이트 공시 정보가 언론보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부금 크기와 강한 관련성을 갖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추가분석에서는 매년 연속적으로 별 3개 등급을 받은 NPO가 그렇지 않은 NPO에 비해 기부금 수입에 매우 강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제3자 등급평가의 향상이 NPO의 기부금 수입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지만, 무엇보다 실제 평점의 절단점에서 변화하게 되는 별 등급 정보가 기부 의사결정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최근 신용평가 제도가 등급에서 점수제로 전환되는 것처럼 별 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와 가설설정
Ⅲ. 데이터와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선행연구 검토와 가설설정
Ⅲ. 데이터와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기부금#공익법인(NPO)#회귀불연속#별 등급#평점#Donation#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RDD)#NPO (non-profit organization)#star ratings#rating sc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