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34 pages| 2022.05.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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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ESG 경영에 대 한 연구는 기업의 재무적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소비자들의 인식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 하고, 소비자들의 ESG 경영 인식이 기업의 무형적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 히 기업의 윤리 경영, 착한 소비와 관련하여 주목하고 있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세대 간의 인식 차이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비MZ세대가 MZ세대보다 ESG 경영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 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ESG 경영에 대한 개인적 수준 및 사회적 수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기 업의 성과 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MZ세대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MZ세대의 ESG 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은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의도, 기업과의 사회적 연결감, 기 업명성, 구전 의도 등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본 연구는 MZ세대와 비MZ 세대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하며, 인구통계학적 특징이 ESG 경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MZ세대가 기업 성과에 미칠 수 있는 유의미한 가능성을 확인하였 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ESG 경영에 대한 MZ세대의 인식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세 대 간의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ESG 경영
2) ESG 관련 국내 연구 동향
3) MZ세대의 소비특성
3. 연구 방법론
1) 연구 절차 및 응답자 특성
2) 주요 인식 변인의 측정
3) 측정 변인의 타당성 측정
4. 연구결과
1) ESG 경영에 대한 그룹 별 인식 여부와 관심 및 이해 수준
2) 기업 ESG 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
3) ESG 경영에 대한 수행 정도 인식 및 수행 이유
4) ESG 경영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필요성과 의사결정 영향도
5) ESG 경영에 대한 사회적 연결감, 기업명성 그리고 구전 의도
6) ESG 경영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홍보필요성, 구매 의도, 사회적 연결감, 기업명성,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ESG 경영 소비자 MZ세대 밀레니엄 베이비붐 사회 환경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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