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매개 공공커뮤니케이션 모형과 방향성 모색 : 기후변화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38 pages| 2021.08.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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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초록
이 연구는 유튜브를 활용한 공공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해 유튜브 매개 공공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고 관련 이론적 모형들에 대해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매개 공공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적 정의는 참여 주체들 간의 상호 협력과 공동체 문제해결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개념적 특성을 반영한 이론적 접근으로 협력적 상호작용 모형과 공동 문제해결 과정 모형을 제안한다. 이 모형들을 중심으로 2010년부터 2020년까지 기후변화 관련 유튜브 영상들을 분석하고 그 현황을 파악한다. 분석 결과, 지난 10년 동안 유튜브 공간에서 이뤄진 기후변화 관련 공공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참여 주체들 간 다자간 협력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고, 기후변화 문제가 사회적 의제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임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튜브 공간에서 정부, 언론, 개별 주체들 간의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임을 주지시킨다.
목차
1. 서론
2. 유튜브 공간을 고려한 공공커뮤니케이션 개념화
3. 유튜브 매개 공공커뮤니케이션 모형에 대한 고찰
4. 연구문제
5. 연구방법
6. 결과
7. 논의
8.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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