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와 콘텐츠 감성 평가의 특성 탐색 및 상관관계 연구
한국OOH광고학회 | 한국OOH광고학회 | 18 pages| 2021.06.11| 파일형태 :
조회 2040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와 콘텐츠 감성 평가의 특성 탐색 및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영상물을 시청하여 대상자들이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 항목과 감성 어휘로 구성된 감성 평가 항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 결과의 평균 비교를 진행하고, 감성 어휘의 요인 구조를 도출하여 각 요인에 포함되는 감성 어휘를 바탕으로 콘텐츠 디자인 평가 요인과의 상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들의 미디어 파사드 경험 여부에 따라 콘텐츠 가독성 평가 항목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감성 어휘의 요인 구조로는 총 11개의 어휘가 4개의 요인 구조로 구성되었으며, 콘텐츠 쾌적성 평가 요인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 디자인 평가 요인에 걸쳐 공통으로 관련성이 높은 감성 어휘로는 “구식의-신식의”가 나타났다. 이는 과학도시로서의 사회적 이미지를 가진 대전의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가 새로움을 강조하는 콘텐츠 특성에 적절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 디자인 평가 콘텐츠 감성 평가 대전 스카이로드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OOH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