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분야 보도의 뉴스 프레임 현황 연구
서강대학교 | 94 pages| 2007.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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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뉴스 프레임 분석을 통해 치열한 경쟁상황에 직면해 있는 국내 제약산업에서 퍼블리시티 활동의 호을성을 제고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지난 한 해 동안 조선일보를 제외한,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등 국내 일간지와 경제지 각 상위 2대지에 게재된 제약관련 기사들을 분석했다. 본 연구는 먼저, 지난 한해 동안 국내에서 보도된 제약관련 뉴스의 매체별, 월별,주제별, 기사유형별 게재현황을 분석해 보고, 이들 보도에 적용된 뉴스 프레임과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진행 되었다. 그 결과 좋은 퍼블리시티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제약회사 홍보 담당자는 매체의 성향과 특성에 맞는 유형의 보도자료를 준비하거나, 기획해야 하며, 사진 등 비주얼 자료를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 신선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보도자료의 주제가 제품이나 연구일 경우에는 제품의 의의나, 연구활동의 성과를 돋보이게 작성해야 한다.
MPR의 정의 매체별 제약분야 매체별 주요 뉴스 프레임별 제약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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