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중첩의 개념과 형태-공간적 유형 특성을 적용한 전시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공간적 형태 속성을 기초로 공간에 활용된 중첩의 요소별 유형을 살펴본 후 참고 문헌과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그 효과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공간개념과 형태구성의 상관관계에 의한 질서를 부여하는 유기적 구성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공간개념 및 시각적 인식을 기초로 형태나 공간에 대한 관계성으로서 효율적공간 구성을 위한 디자인 원리의 한 방법으로서 제시한 중첩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보편적 사고에 대하여 질서와 체계를 부여하는 미적 공간 체험을 위한 공간표현이다. 공간의 성격을 구체화 시키는 형태구성은 부분적으로서의 공간분할과 전체로서의 조합이라는 방법으로 단위공간의 상호관계성에 변화를 주는데 이 변형의 방법이 중첩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중첩의 표현방법으로 상호 관입된 형태의 중첩, 공간 내 공간의 중첩, 중첩에 의한 사이공간, 매개체에 의해 연결된 공간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상호 관입된 형태의 중첩 - 서로 상효 관입되어진 공간은 불완전하게 지각되지만 그 대상들은 온전한 전체로 지각된다
중첩의 개념과 특성
입체파(Cubism)
전시 연출
복합성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