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최근 들어 미디어 간의 융합이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는 발전된 국내 IT 기술을 바탕으로 국민의 편의성 도모와 정부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할 수 있는 방송통신 융합 공공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그 사례로 인천시에서 운용되는 교통 정보 서비스를 지원하였다. 정부의 후원으로 전송 플랫폼의 융합을 실현한 인천 시내버스 출ㆍ도착 알림 서비스와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다양한 시내버스 출ㆍ도착 서비스를 장착한 스마트폰 앱 프로그램들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인천 교통 정보 서비스의 효과가 과연 인천의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내버스 출ㆍ도착 알림 서비스만이 인천시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반면 다른 교통 정보 서비스의 경우 인지도와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재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분석
5. 인천시에 대한 인천시민의 서비스 효용도
6. 분석 결과
7. 결론
8. 연구에 대한 제언
9. 참고문헌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분석
5. 인천시에 대한 인천시민의 서비스 효용도
6. 분석 결과
7. 결론
8. 연구에 대한 제언
9. 참고문헌
미디어융합
교통서비스
서비스효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