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레이스 표현을 중심으로 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
자료요약
현대의 물질 만능주의에 대한 반감으로 과거에 대한 동경과 향수에 젖어들어 과거를 새롭게 인식하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탈출구를 찾아왔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와 유행의 흐름 속에 로맨틱한 이미지가 대두되었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로맨틱한 이미지는 사회적 흐름 및 패션 트렌드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여러 가지 유형으로 변화, 혼합되어 표현되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더욱 강조되기 시작한 로맨틱한 패션에서 레이스는 주요한 소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웨딩드레스는 로맨틱한 스타일이 가장 두드러지는 복식으로 레이스가 주요한 소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개성이 뚜렷한 현대의 신부들은 최신 유행 트렌드에 민감하고 본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고려하여 웨딩드레스뿐만 아니라 결혼식이 진행되는 과정이나 예식 장소 선택 시에도 남과 다른 것을 원하는 등 기호나 감성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웨딩드레스 분야에서 좀 더 트렌드를 반영한 개성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웨딩드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았고, 웨딩드레스 시장 및 소비자 특성을 조사하여 현대 웨딩드레스 디자인 경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레이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레이스 소재 표현을 소비자 감성트랜드 이미지의 4가지 분류인 로맨틱 & 엘레강스, 섹시 & 고저스, 모던, 액터브에 따라 분석하여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웨딩드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로맨틱 & 엘레강스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