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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간 비교를 통한 게임의 시간성 연구
자료요약
새로운 매체는 기존 매체와의 유사성과 차별화를 통해 설명된다. 휴대전화는 기존 전화기와의 기능적 유사성과 더불어 이동성이라는 차별화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이렇게 매체는 타 매체와의 관계속에서 스스로의 지위를 얻게 된다. 이러한 맥락안에서 게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내러티브 이론이나 영화의 이론으로 게임을 설명하려고 한 노력들을 이해해 볼 수 있다. 이 연구 역시 다른 매체들과의 관계속에서, 게임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속성을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다양한 매체에 걸쳐 있는 <반지의 제왕>이라는 텍스트를 `시간성`의 구현과 경험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 분석해 보았다. 매체와 시간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볼 때, 시간은 매체간 변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주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특히 사진의 발명 이후 시각적 매체들이 제공하는 시간의 상은 그 이전의 전통적 매체들이 가지고 있던 시간상과 확연히 구분된다.
시간의 성격
매체에서 발견되는 시간의식
현상학적 시간경험
조형 행위(Configurative Practi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