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비교광고와 퍼블리시티의 시너지 효과 | 2007.01.01
광고효과 | (연세대학교)
오늘날 마케팅 환경은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다. 많은 제품이 나오고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고 있다. 기업은 광고, 퍼블리시티, 세일즈 프로모션 등 다양한 프로모션 기법을 개발하여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최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기업은 매체를 통합하여 관리, 활용할 때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광고와 퍼블리시티를 통합할 경우 각 매체가 지닌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함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는 광고와 퍼블리시티의 시너지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주요 목적은 비교광고와 퍼블리시티의 시너지 효과가 광고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광고의 여러 유형 중,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비교광고를 하나의 독립 변인으로 설정하여 비교광고의 강도(비교/비비교)에 따라 퍼블리시티와의 시너지 효과를 측정했다. 연구 문제 1은 광고와 퍼블리시티를 통합하는 것은 단독 광고만 제시하는 것보다 소비자 태도 형성에 있어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유명인 모델 선호도에 따른 광고효과모형의 경로와 영향력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효과 | (연세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유명인 모델 선호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유명인 모델 선호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유명인 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각 특정 소비자 관련 조절변수(관여도, 성별)에 따라 경로와 영향력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성별과 관여도에 따라 경로가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관여의 경우에는 성별과 상관없이 유명인 모델 선호도에 의한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로가 상대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관여의 경우에는 성별에 따라 광고효과모형의 경로가 달라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저관여-여성의 경우에는 유명인 모델 선호도에 의한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를 거치지 않고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경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저관여-남성의 경우에는 유명인 모델 선호도에 의한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경로가 상대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명인 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저관여일 때 보다 고관여일 때 그리고 남성일 때 보다 여성일 때 유명인 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주인공의 호스트셀링 광고효과 | 2007.01.01
광고효과 | (연세대학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매체전략의 하나로 빈번히 등장하고 있는 드라마 주인공의 호스트셀링 광고에 주목하고, 드라마 관여도, 드라마 주 내용으로 다뤄지고 있는 업종과 동종의 제품광고 배치에 따른 맥락일치, 제품 관여도에 따라서 맥락일치가 주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호스트셀링 광고효과를 살펴보았다. 호스트셀링 광고란, 텔레비전 프로그램 주인공이 그 시간대에 삽입되는 광고에 모델로 다시 등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사람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뿐 아니라 광고도 프로그래밍의 한 맥락으로 받아들이게 되므로, 호스트셀링 광고는 맥락효과를 통해 광고효과가 증폭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드라마 관여도가 높을 때, 드라마 주인공에 대한 몰입과 드라마에 대한 흥미가 높아짐으로써 맥락의 연장선상에서 후속광고에 대한 관여로 전이됨에 따라 광고효과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맥락이 일치할 경우, 점화효과가 발생하여 광고의 메시지 처리과정이 쉬워짐으로써 긍정적 광고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스포츠용 스마트 의류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 2007.01.01
기타 | (연세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스포츠용 스마트의류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하기 위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시스템레벨 디자인(system-level design) 단계를 기존의 의류 디자인 프로세스에 접목시킨 두 가지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도출하고, 이 모형의 효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스포츠용 스마트의류를 위해 효율적인 디자인 방식을 모색하였다. 개발된 디자인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스마트의류 디자인 경험이 있는 5명의 피험자를 조사 대상으로 하여,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구두 프로토콜 분석(verbal protocol analysis)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두 가지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에 따른 디자인 효율성과 참가자간 차이에 따른 디자인 과정을 실증적으로 비교하였다. 이러한 실증적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도출된 두 개의 모형 중, 디자인 소요 시간, 디자인 프로세스내 단계별 소요 시간, 세부단계로의 변환 행동, 기기(device)간 디자인 행동 변환, 기술지원팀과 의사소통 분석, 디자인 결과물의 질적 수준 등에 있어, 시스템레벨 디자인(system-level design)이 연역적으로 정의되어 의류디자인 프로세스에 접목된 모형인 모형 II가 더욱 효율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피험자 디자인 숙련도와 디자인 전문성 정도에 따라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세부 단계간 및 단계 내 행동은 일관된 차이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효율성이 높은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전체 스포츠용 스마트의류를 위해 제안함으로써, 스포츠용 스마트 의류 산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디자인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Relationships among the CEO Image of Fashion Company, the Corporate Image and Employment Brand Value | 2007.08.01
광고와 마케팅 | (연세대학교)
CEO 이미지 및 기업 이미지는 현재 마케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CEO 이미지는 그 자체로서 기업 및 제품 가치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사례를 통해 검증된 바 있다. 최근 기술격차의 축소로 기업간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어려워 지면서, 기업의 이미지나 명성을 보고 구매 및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CEO 이미지 및 기업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오늘날과 같은 지식사회에서, 인재는 회사의 고객이고, 회사는 인재라는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켜 데려올 것인가에 대한 마케팅적 관점의 인재 관리의 필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이며, 가치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의 지식력이다.
환자만족도와 마케팅전략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연세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도시에 위치한 한방병원을 이용한 입원 및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의료 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 병원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조사된 자료는 입원과 외래로 나누어 분석을 하였으며 만족도 차이는 t 검정으로 하였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병원선택동기, 병원이용특성, 사회인구학적특성이었다. 연구결과와 연구병원의 마케팅 전략방안은 다음과 같다. 1. 결과 : 첫째,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만족도 현황을 살펴 본 결과, 입원, 외래 모두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한의사와 간호직원이었다. 입원환자의 경우 병실환경과 퇴원수납 항목에서, 외래환자의 경우는 진료대기 및 진료실과 정산수납에서 만족도가 낮았다.
Q방법론을 이용한 뮤지컬 소비자의 관람 동기 유형분석 | 2007.06.01
기타 | (연세대학교)
본 연구는 국내 뮤지컬 관람객의 구매행동 탐색이 목적이다. 뮤지컬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구매 동기를 파악하여 시장의 구조를 유형화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접목을 제시한다. 1990년대 초 시작된 브로드웨이 뮤지컬 시장의 `글로벌화` 와 `복제 화` 바람에 힘입어 매우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한국뮤지컬 시장은,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발전이 떨어져있어 다양한 분야의 체계화가 시급 한 실정이다. 특히 뮤지컬 관객 1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도 학계의 관람객 연구대한 밀도가 많이 떨어져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이 영화 관람료에 비하여 열배에서 스무 배까지 높은 가격을 지불해가며 뮤지컬 공연장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그 사람들이 과연 무엇을 얻기 위해 공연관람 시간에 맞추어 함께 모이는가? 만일 이 고객들의 관람 동기를 파악할 수만 있다면 차후 다시 그 극장에 모이도록 조치 할 수 있지는 않을까? 소비자에 대한 동기의 유형화는 결국 시장의 세분화이며 이는 국내 뮤지컬시장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기초정립이다.
하이테크 제품의 디자인 혁신에 대한 소비자 평가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연세대학교)
태도는 소비자 인지·감성·구매의도로 나눌 수 있으며, 연구 결과 디자인 혁신은 지각된 하이테크 제품의 성향을 높게 평가한 집단에는 높은 인지를 주고, 낮게 평가한 집단에는 낮은 인지 수준을 가지는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으며, 구매의도도 마찬가지였다. 반면에 디자인 혁신은 소비자가 지각된 하이테크 제품의 성향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소비자 감성에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못하였다.
하이테크 제품의 기능적·감성적 속성이 의견 선도자 집단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07.07.01
기타 | (연세대학교)
최근 전 세계는 IT 기술의 확산으로 하이테크 제품의 저비용, 생산시간 단축 등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곧 하이테크 제품의 대중화를 촉진시켰다. 하이테크 제품 중에서도 MP3 플레이어는 2000년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하이테크 제품의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시장 확대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의 확대,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의 중심에 서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MP3 플레이어는 중요하다. 또한, MP3 플레이어 사용자는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들이 향후 소득이 높아지는 중장년층이 된다고 했을 때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도 있게 된다. 그러므로 MP3 플레이어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구매 및 만족도를 알아보는 것은 필요하다. 예전부터 소비자 만족은 기업이 마케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였다. 만족은 제품의 재구매와 고객의 충성도를 강화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기업의 수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MP3 플레이어를 가지고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족도를 얻게 되고 무슨 요인이 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기대-불일치 이론을 바탕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증정품 유형이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PR, SP, Event | (연세대학교)
기업은 경쟁 제품들 속에서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증정품 제공이라는 전략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증정품이 제공해주는 금전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증정품의 유형, 즉 제품과 증정품간의 관련성을 고려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제품과의 관련성이 높아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데 효용을 높여주는 증정품에 대해서는, 동일한 금전적 가치를 지였더라도 더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또한 제품의 브랜드 신뢰가 증정품 유형이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한다는 사실도 밝혀 냈다. 이를 통해서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 평가 기준으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한다는 점을 알 수 있고, 기업이 증정품 제공 시, 제품을 사용하는데 효용을 높이는 증정품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판촉 전략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품의 브랜드 신뢰가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사전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욱 신중한 증정품을 통한 판촉전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