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부티크 대학(NBU)으로의 3단계 전환 패턴에 내재하는 매커니즘: 농협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이 연구는 주제-환경-자원-메커니즘(SER-M)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농협대학교(NHACU)의 전략적 제도적 진화를 조사한다. 1962년 설립된 이래 NHACU는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여 농촌 활성화와 협력 발전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다. 그러나 대학은 디지털 전환, 인구 고령화, 국가 정책 우선순위 변화 등 일련의 중요한 외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NHACU는 실습 중심의 내부 교육 기관에서 네오부티크 대학교(NBU) 모델(조동성,2024)에 맞춰 디지털 통합, 학위 수여 고등 교육 기관으로 점진적이지만 중요한 전환을 겪어왔다.
이 질적 사례 연구는 과거 기록, 교육과정 변경, 조직 재구성 및 정책 분석을 통해 NHACU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추적한다. 이 연구 결과는 제도적 진화를 촉진한 세 가지 주요 전략적 메커니즘을 강조한다: 자원 적응(RES), 환경 창조(SER), 환경 혁신(RSE). 이러한 메커니즘은 1997년 IMF 금융 위기, 2008년 글로벌 경기 침체, COVID-19 팬데믹 등 외부 충격에 대응하여 활성화된 환경 적응(ERS) 및 자원 혁신(ESR)과 같은 하위 메커니즘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NHACU는 디지털 MBA 프로그램, 스마트 농업 교육, 산학 협력 커리큘럼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농업 교육 혁신의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이 연구는 NHACU의 전략적 궤적이 선형적이지 않고 맥락적으로 적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SER-M 프레임워크가 제도 변화를 이해하고 안내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강조한다. 이 사례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협동조합 기반 대학이 전통적인 고등교육의 실질적인 대안으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폭넓은 통찰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NBU 패러다임 내에서 지속 가능한 변화 경로를 모색하는 교육 리더, 정책 입안자 및 협력 조직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질적 사례 연구는 과거 기록, 교육과정 변경, 조직 재구성 및 정책 분석을 통해 NHACU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추적한다. 이 연구 결과는 제도적 진화를 촉진한 세 가지 주요 전략적 메커니즘을 강조한다: 자원 적응(RES), 환경 창조(SER), 환경 혁신(RSE). 이러한 메커니즘은 1997년 IMF 금융 위기, 2008년 글로벌 경기 침체, COVID-19 팬데믹 등 외부 충격에 대응하여 활성화된 환경 적응(ERS) 및 자원 혁신(ESR)과 같은 하위 메커니즘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NHACU는 디지털 MBA 프로그램, 스마트 농업 교육, 산학 협력 커리큘럼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농업 교육 혁신의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이 연구는 NHACU의 전략적 궤적이 선형적이지 않고 맥락적으로 적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SER-M 프레임워크가 제도 변화를 이해하고 안내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강조한다. 이 사례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협동조합 기반 대학이 전통적인 고등교육의 실질적인 대안으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폭넓은 통찰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NBU 패러다임 내에서 지속 가능한 변화 경로를 모색하는 교육 리더, 정책 입안자 및 협력 조직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