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디지털방송 활성화 및 2012년도 아날로그방송 종료를 위한 정책방안
자료요약
□ 디지털 전환의 기본 개념
o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송출 송신 수신 등의 전 과정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하는 것
o 디지털 방송개시, DTV보급 확대 등 디지털 방송 활성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등을 모두 포함
□ 국가별로 상이한 디지털 전환 방식
【SD 다채널 중심의 정책추진 국가】
o (정책목표) 영국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중심의 디지털방송 정책을
추진, 아날로그방송 종료와 동시에 정책목표 달성
-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방송 도입후 고화질HD 방송 정책추진
o (정부지원) 아날로그 종료 단계에서 기존 아날로그방송 직접수신가구중
저소득층에게 셋톱박스를 지원하여 디지털방송 시청권 보장
o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송출 송신 수신 등의 전 과정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하는 것
o 디지털 방송개시, DTV보급 확대 등 디지털 방송 활성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등을 모두 포함
□ 국가별로 상이한 디지털 전환 방식
【SD 다채널 중심의 정책추진 국가】
o (정책목표) 영국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중심의 디지털방송 정책을
추진, 아날로그방송 종료와 동시에 정책목표 달성
-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방송 도입후 고화질HD 방송 정책추진
o (정부지원) 아날로그 종료 단계에서 기존 아날로그방송 직접수신가구중
저소득층에게 셋톱박스를 지원하여 디지털방송 시청권 보장
목차
Ⅰ. 수립배경
Ⅱ. 추진현황
1. 방송사의 디지털 전환
2. 홍보를 통한 수신기기 확대 및 인지율 제고
3. 수신환경 개선 및 난시청 해소
4. 아날로그 방송 직접수신 가구 지원
Ⅲ. 기존 정책방향에 대한 보완
Ⅳ. 비전 및 추진 전략
Ⅴ. 1단계 추진과제 (∼'13.2월)
1. 추진체계 구축
2. 대국민 홍보
1) 대상별 맞춤형 홍보
2) 자막고지방송과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청권 확보를 위한 조치
3) 직접수신 가구 대상 자막고지방송 추진
4) 지역별 직접수신 가구 대상 가상종료 실시
3. 아날로그 방송 직접수신 가구 등 지원
1) 저소득층, 일반가구, 노인·장애인 지원
2) 시각·청각 장애인 등 지원
3) 공공기관, 사회복지 시설 등의 디지털 전환
4. 디지털방송 수신환경 개선 및 난시청 해소
1) 아파트 공시청설비 개·보수
2)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난시청 해소
5. 아날로그 TV방송 종료
Ⅵ. 2단계 추진과제 ('13.3월∼)
Ⅶ. 소요예산
Ⅷ. 추진일정
Ⅱ. 추진현황
1. 방송사의 디지털 전환
2. 홍보를 통한 수신기기 확대 및 인지율 제고
3. 수신환경 개선 및 난시청 해소
4. 아날로그 방송 직접수신 가구 지원
Ⅲ. 기존 정책방향에 대한 보완
Ⅳ. 비전 및 추진 전략
Ⅴ. 1단계 추진과제 (∼'13.2월)
1. 추진체계 구축
2. 대국민 홍보
1) 대상별 맞춤형 홍보
2) 자막고지방송과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청권 확보를 위한 조치
3) 직접수신 가구 대상 자막고지방송 추진
4) 지역별 직접수신 가구 대상 가상종료 실시
3. 아날로그 방송 직접수신 가구 등 지원
1) 저소득층, 일반가구, 노인·장애인 지원
2) 시각·청각 장애인 등 지원
3) 공공기관, 사회복지 시설 등의 디지털 전환
4. 디지털방송 수신환경 개선 및 난시청 해소
1) 아파트 공시청설비 개·보수
2)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난시청 해소
5. 아날로그 TV방송 종료
Ⅵ. 2단계 추진과제 ('13.3월∼)
Ⅶ. 소요예산
Ⅷ. 추진일정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방송
아날로그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