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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운영체제 기술 동향 | 2012.07.11
기타 | (방송통신위원회)
모바일 시스템 환경은 인간 사회에 많은 변화를 유발시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출현은 또다른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출현은 IT 기술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핵심 기술인 운영체제 시장에 일대 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 모바일 환경에서 애플의 아이폰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급속하게 스마트폰 환경으로 이전되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산업은 모바일 산업 내에서 핵심적인 기술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소프트웨어 산업 내에서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모바일 운영체제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게 되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모바일 운영체제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광고산업 생태계 분석 및 광고시장경쟁상황 평가 | 2012.06.15
광고 산업 | (방송통신위원회)
1. 다매체 환경이 보편화됨에 따라 미디어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광고시장이 대상이 되며 스마트 미디어가 도입됨에 따라 광고시장 생태계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향후 광고의 공급 매체시장 영역 젓개 렙 대행시장 영역 수요 광고주 시장 영역 부문의 생태계가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른 연구가 필요함 2. 한편 경쟁정책 및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광고시장 환경변화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광고시장의 경쟁 활성화와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시장획정에 기반하여 경쟁상황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엄밀한 시장획정을 바탕으로 경쟁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시장 및 규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함과 동시에 경쟁활성화라는 경쟁정책 목표달성 또한 매체 균형발전이라는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상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임. 3. 방송과 신문 인터넷 등은 미디어 간 상호 특성이 유의하게 차별화되어 있으며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반면 수용자 기반의 광고시장은 공유 하고 있음. 4. 따라서 광고시장 전반에 대한 분석과 매체별 광고비 대체 광고시장 획정 및 광고시장 경쟁상황을 연구하여 방송정책 및 미디어 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할 필요가 있음 또한 미디어의 안정적 수익기반 확보를 통한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광고시장 생태계 변화를 분석 전망하여 올바른 광고시장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임.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2012.06.07
광고 산업 | (방송통신위원회)
본 연구는 스마트폰 보급 및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로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기반 의 인터넷 서비스가 급성장함에 따라 사회 ? 경제 ? 정치 등 사회 전 분야에서 혁신과 변화 를 선도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써 소셜플랫폼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확산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과 소비행태 등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본 연구는 소셜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초래될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사전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정부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 고자 하는 문제의식 하에서 추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의 확산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정책소통 활성화, 기업경쟁력 강화 및 신뢰문화 조성 등의 차원에서 소셜플랫폼 기반의 국가사회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방송 활성화 및 2012년도 아날로그방송 종료를 위한 정책방안 | 2012.05.25
광고 및 마케팅조사 | (방송통신위원회)
□ 디지털 전환의 기본 개념 o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송출 송신 수신 등의 전 과정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하는 것 o 디지털 방송개시, DTV보급 확대 등 디지털 방송 활성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등을 모두 포함 □ 국가별로 상이한 디지털 전환 방식 【SD 다채널 중심의 정책추진 국가】 o (정책목표) 영국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중심의 디지털방송 정책을 추진, 아날로그방송 종료와 동시에 정책목표 달성 - 프랑스 등은 SD다채널 방송 도입후 고화질HD 방송 정책추진 o (정부지원) 아날로그 종료 단계에서 기존 아날로그방송 직접수신가구중 저소득층에게 셋톱박스를 지원하여 디지털방송 시청권 보장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 2012.05.24
광고효과 | (방송통신위원회)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국가전략 수립, 산업육성, 시장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정부와 민간을 구분하지 않고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최근의 해외 정책 동향과 국내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차원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소개하고, 향후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하 ‘클라우드 서비스’)는 IT 자원의 이용방식을 ‘소유’의 개념에서 ‘임차’의 개념으로 전환하여 외부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우 역동적으로 다양한 특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은 지속적으로 새롭게 변화해 가리라 예상된다. 컴퓨팅 시장 환경이 직접구축 방식에서 아웃소싱 방식으로, 다시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되는 동기는 비교적 간단하다. 첫째, 컴퓨팅 자원을 직접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에 비해 최대 50% 정도의 비용절감을 가져 올 수 있다. 둘째, 이를 통해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생산성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컴퓨팅 자원을 구축, 운용, 관리할 별도의 조직을 내부에 두지 않아도 되므로, 조직의 슬림화를 꾀할 수도 있다.
스마트 TV 산업 및 관련 이슈 동향 | 2012.05.11
기타 |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 TV는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운영체제(OS) 및 인터넷접속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방송 뿐만 아니라, VOD, 게임,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TV라고 정의된다. 그간 인터넷에 접속해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는 의미로 컨넥티드 TV 혹은 인터넷 TV 등으로 혼재되어 불리워 왔다. 최근에는 기존의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면서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웹 콘텐츠 및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IPTV와 유사한 것으로 비교하여 정의되고 있으나, OS 및 앱스토어를 통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IPTV와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TV와 관련하여 단말 혹은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망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부정적인 견해의 근거로는 TV는 핸드폰과 달리 린백(Lean-back)의 성향이 강하고 1인 미디어라기보다는 가족이 공유하는 미디어이기 때문에 TV에서 인터넷을 통한 웹검색이라든지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긍정적인 요소로는 단말기 사업자들이 차세대 TV의 형태로 스마트 TV를 주력으로 출시하고 있고, 음성 및 동작 인식이 가능해지는 등 UI 편의성이 제고되고 있으며, 소셜 TV 등 TV의 린포워드(Lean-foward)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스마트 TV의 시장동향을 단말기 시장과 서비스 시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스마트 TV와 관련한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자 한다.
소셜광고 시장의 현황 및 전망 | 2012.05.09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방송통신위원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서비스로서 전 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미디어 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그리고 최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단순 인맥 형성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게임, 음악, 비즈니스 인맥, 위치기반 서비스 등으로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확산과 사용 유형이 확대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광고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광고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셜광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광고 전략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산업 적용형 가상현실 기술 | 2011.02.16
기타 |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1호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 및 콘텐츠 기술과 다른 산업의 기술이 융합된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산업계 현장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산업 적용형 가상현실 기술의 동향과 ETRI에서 수행된 구체적인 과제 결과물의 활용 사례들을 통하여, 핵심 기술 요소와 시장 활용성 및 향후 응용 분야를 제시하고, 넓은 의미의 혼합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 동향 정보를 소개한다. 가상현실 기술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product life cycle)에 virtual engineering 기술로 활용되고 있으며, 여기에 참여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훈련을 위한 virtual training 기술에 대한 활용성 및 기술 개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VRM: 사용자 중심의 고객관계관리(CRM) | 2011.02.09
광고와 소비자행동 | [기술 제115회] VRM: 사용자 중심의 고객관계관리(CRM) (방송통신위원회)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도입하는 개념으로 고객의 구매 패턴을 기반으로 숨겨진 선호도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CRM은 고객의 유동적인 선호도를 알아내기 어렵고, 프라이버시 우려가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경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의 ProjectVRM팀이 2006년에 VRM을 제안하였다. VRM은 CRM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와 선호도를 직접 관리하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VRM의 역할, 기능, 흐름을 소개한다. 또한 VRM을 구현하는 방법 중 Feed를 이용한 사례를 설명하며, VRM의 장단점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고객관계관리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관리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기업들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판매인/협력자와 내부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기 위해 CRM을 사용한다. 지난 10년간 세계 CRM 시장과 국내 시장은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2001년 65억 달러 규모였던 세계 CRM SW 시장은 2010년에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반면에 2009년 국내 CRM SW 시장은 210억 원 규모로 2001년에 비해 무려 4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정보화정책의 변천과 특징 | 2011.01.26
기타 | [정책 제152회] 한국 정보화정책의 변천과 특징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의 정보화는 짧은 시간 동안에 커다란 변화를 경험했다. 정보화 정책의 형성과 집행과정에 수많은 인물과조직이 참여하여 정책의 전개에 영향을 주면서 정보화 정책이 역동적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면 국가사회담론으로서 자리 매김한 정보화정책의 확장적 변화와 특성에 영향을 미친 인물이 누구이며, 인적 연결망에 따라 어떠한 변화와 특징을 드러냈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제탐색을 위해 시도된 이 연구의 분석결과, 한국 정보화의 정책전개 및 확장과정에서 정책관료의 역할이 지배적이었다. 여기에 산업계 및 학계 인사들이 참여하였다. 반면 정치인의 역할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인맥은 학?지?혈연 등에 의해 형성되었지만 정보화정책은 기존의 연(緣)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한 정책공간에서 형성되었다. 정보통신인맥구성이 이질혼합적임에도 정책줄기가 공고하게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정보화 중요성, 시급성의 공감대 바탕에서 정보통신기술, 지식과 전문성에 바탕을 둔 연대 또는 유대감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