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출판학 연구경향의 매트릭스 ― 《한국출판학회 30년사》이후의학술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학회 | 4 pages| 2009.06.12| 파일형태 :
조회 1122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언론학과의 연계학문으로서 인지되고 있는 출판학 연구는 사실상 언론 이전의 시원적 학문으로서의 확고한 정체성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출판학 연구 역시 40년이라는 짧지 않은 역사를 누적하면서 나름대로 독자적이면서 학제간 교차 학문으로 성장해왔다. 이 논문은, 30년사를 기록하면서 출판학 연구가 정리된 2000년 이후부터 현재 출판학의 현황과 특징, 문제점을 진단하여 매트릭스화하는 동시에, 이를 토대로 앞으로 이 분야가 학문 분과로서 지향해야 할 정체성과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매트릭스를 통해 현재의 출판학 연구의 좌표를 제공하는 동시에, 문제를 탐구하는 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쟁점들을 출판학 연구영역, 연구주제의 특징, 다원성, 호환성에 대한 접근방식 등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으로 논의해보았다. 총체적으로 볼 때, 출판학 연구는 2000년대 이후, 그 이전에 비해 양적으로 팽창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출판학이라는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충분하지 못했으며, 여전히 출판현상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 또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Ⅲ. 출판학 연구의 매트릭스 분석

Ⅳ. 출판학 연구경향 분석과 쟁점

Ⅴ. 결론적 논의
출판학 매트릭스분석 한국출판학회 언론학 발전방향 학문적 정체성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