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영화 소재의 변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영화에서의 소재(테마)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소재가 박스오피스 수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2004년에서 2018년 사이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를 토픽 모델링과 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소재는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모두에서 20개의 토픽이 순환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트렌드 분석 결과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양쪽에서 다양한 토픽들이 꾸준한 증가 혹은 감소의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도에 따라 각 토픽의 수익성은 다르게 나타났고, 이 효과는 limited release movie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로,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상영사는 이를 이용해 특정 시기에 흥행에 상대적으로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소재를 차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ata
Ⅳ. Topic modeling
Ⅴ. Trend analysis
Ⅵ. Regression analysis
Ⅶ.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ata
Ⅳ. Topic modeling
Ⅴ. Trend analysis
Ⅵ. Regression analysis
Ⅶ. Conclusion
References
한국마케팅학회 #토픽모델링 #영화 소재 #테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