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하는 TV 패스트푸드 광고에 대한 어머니들의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6 pages| 2010.11.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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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 미국을 막론하고 TV 패스트푸드 광고와 그 광고들이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들이 어린이들의 비만율 증가에 주요한 하나의 요인으로 간주되면서, 이 같은 광고들에 대한 논의들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해지고 있다. TV 패스트푸드 광고를 구성하는 구체적 콘텐츠들 가운데, 어린이들이 특히 열광하는 각종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아이들이 부모들에게 ‘막무가내’로 패스트푸드를 사줄 것을 요구하게 되는 결정적 이유로서 논란의 중심이 되어 왔다. 이번 탐사연구는 이처럼 어린이들을 타깃으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활용 TV 패스트푸드 광고들에 대한 실제 어머니들의 의견을 설문을 통해 탐구해 보았다. 본 연구는 미국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현지에서 진행되었기에 도출된 결과를 우리나라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거나 일반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발견된 현상들과 사실들은 패스트푸드의 침투가 급증하고, 아이들의 비만율이 최근 서방국가들 수준으로 치닫고 있는 우리나라의 실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믿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어서 진행될 한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사 연구를 위한 파일럿 스터디(예비연구)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가 비교적 긍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TV 패스트푸드 광고에는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대부분의 참여자들은 TV 패스트푸드 광고에 등장하는 각종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에 대한 정부의 법적규제가 시급하다고 대답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및 연구 과제
 1) 어린이 소비자와 광고
 2) 어린이 타깃의 광고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활용도

3. 연구 방법

4. 결과

5. 토론 및 시사점
 1) 광고에 사용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반감은 사실,
   하지만 그것이 식습관을 결정짓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라는 시각
 2) 정부규제에 대한 어머니들의 바램

6. 제한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

참고문헌
어린이 패스트푸드 광고 공공정책 광고내용 규제 애니메이션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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