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21 pages| 2014.06.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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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LTE와 같은 초고속 통신망의 발달과 모바일 단말기의 성능 향상으로 인해서 기존 모바일 환경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했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가 시장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광고형태로 주목 받고 있다.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는 모바일과 리치미디어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모바일 광고 및 리치미디어 광고와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모바일 광고 특성과 리치미디어 광고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탐색적 모형인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효과모형’을 수립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생동감과 상황관련성은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의 인지된 오락성, 인지된 정보성 및 성가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 작용성과 개인화의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용자의 모바일 기기 사용상황과 리치미디어의 생동감 효과가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요인이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힌 것으로서 향후 관련 연구 및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모바일 광고 특성
2) 리치미디어 광고 특성
3) 웹 광고 효과모형(Web Advertising Effect Model)과 광고인식
3. 가설 설정
1)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의 모바일 광고 특성과 광고인식
2)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의 리치미디어 광고 특성과 광고인식
3) 오락성, 정보성 그리고 성가심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4. 연구방법
1) 표본 및 자료수집
2)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 연구결과
1) 구성개념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
2) 가설검증
6. 결론
7.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Mobile rich-media advertising Mobile advertising rich-media advertising web advertising effect model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모바일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광고태도 이한근 김영찬 박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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