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형과 쇼핑동기가 경품 선택에 미치는 효과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8 pages| 2014.04.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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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들어 쇼핑몰들을 중심으로 경품(premium)을 이용한 판촉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어떤 유형의 경품(실용적 vs. 쾌락적)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경품선택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매제품의 유형(실용적 vs. 쾌락적)과 쇼핑동기 유형(실용적 vs. 쾌락적)으로 보고 2회의 실험을 통해 이들의 주 효과(main effect)와 상호작용효과(interaction effect)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경품선택 유형에 대한 상반된 결과를 예상하게 하는 두 이론, 즉 혜택일치이론(benefit congruency theory)과 합리화이론(justification based theory)의 설명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먼저 실용적 제품 대비 쾌락적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실용적 경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쾌락적 경품 대비 실용적 경품을 선택한 소비자가 느끼는 구매 죄책감이 더 크게 나타나 합리화이론의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실용적 동기 대비 쾌락적 동기를 가진 소비자가 쾌락적 경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혜택일치이론의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매제품 유형과 쇼핑동기 유형이 경품선택 유형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혜택일치이론과 합리화이론은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이론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경품선택 유형을 설명하는 두 이론의 관계를 밝혀낸 이론적 의의뿐 아니라 고객지향적 경품설계를 위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배경지식을 제공하였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실용재 vs. 쾌락재
2) 제품유형이 경품 선택에 미치는 효과
3. 실험 1
1) 사전조사
2) 실험방법 및 절차
3) 분석결과
4. 실험 2
1) 실험방법 및 절차
2) 분석결과
5.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조문헌
Abstract
쇼핑몰 판촉활동 소비자 경품 구매제품 동기 상호작용효과 합리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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