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s가 방송사 채널 이미지 및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광주MBC의 ‘무등산을 사랑하자’ 캠페인을 중심으로*
한국 홍보 학회 | 한국 홍보 학회 | 0 pages| 2002.01.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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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다채널 시대로 접어들면서 방송사들도 채널 브랜드 구축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본 연구는 방송사들이 방송의 공익이념 구현 차원에서 실시해온 PSAs(Public Service Announcements)가 방송사의 채널 이미지와 채널 충성도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 MBC의 ‘무등산을 사랑하자’라는 PSAs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PSAs가 방송사의 채널 이미지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PSAs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채널 이미지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SAs 노출 수준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면, 채널 이미지는 노출수준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
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채널 충성도는 노출이 적은 집단보다 노출이 많은 집단 에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채널 이미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PSAs에 노출이 적은 집단이 많은 집단보다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송사들은 PSAs를 적극 실시함으로써 방송의 공익이념 구현은 물론 방송사 채널 브랜드 가치를 높일 필요성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주제어 : 캠페인, 채널브랜드, 채널이미지, 채널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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