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영상자막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연구 : 지상파TV 3사의 리얼 버라이어티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5 pages| 2010.02.0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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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주말 오락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영상자막의 양적 추이를 살펴보고, 리얼 버라이어티쇼라는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영상자막이 지니는 특징과 함의를 분석하였다.

첫째, 2008년도 현재 약 4초에 한번 꼴로 영상자막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출연자의 대사를 인용하여 옮기거나 제작진의 의도가 개입된 작위적인 설명, 해석,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한 흥미유발형 영상자막이 평균 92.4%에 이르렀다.

둘째, 리얼 버라이어티쇼의 장르적 속성 속에서 영상자막은 개성 있는 캐릭터를 구축하고 강화하며, 돌발적이지만 평범한 에피소드와 해프닝 속에서 특별한 웃음을 창출해 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제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평균 4초에도 미치지 못하는 짧은 간격으로 등장하는 과도한 영상자막은 수용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해석과 시청 습관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리얼 버라이어티쇼의 열린 미디어 텍스트(open media text)로서의 장르적 속성을 닫힌 미디어 텍스트(closed media text)로 회기시키며, 상호수동성(interpasssivity)에 기인하여 시청자의 프로그램 해석과 평가의 역할을 제작진이 대신하게 만든다.
따라서 영상자막은 재미와 웃음 창출이라는 영상자막의 순기능을 극대화하면서도 텍스
트의 개방성과 시청자의 능동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연구 검토
1) 영상자막의 유형 및 특징
2) 리얼 버라이어티쇼의 장르적 특징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 영상자막 사용빈도 추이
2) <연구문제 2>: 흥미유발형 영상자막의 기능 및 특징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영상자막 리얼 버라이어티쇼 장르 기능 시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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