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고객효용 측정시스템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2 pages| 2025.11.0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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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함으로써 그들의 효용을 효과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컴퓨터와 응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응답자의 노력을 최소한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응답자 효용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응답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응답하기 쉬운 선택세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부족한 정보는 기존 응답자들의 응답정보로부터 추론하여 응답자의 효용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마케팅조사 방법 개선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서 가치가 있다. 전통적인 컨조인트 방법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인 카드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급속도로 증가하는 응답자의 부담을 피하면서도 예측력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방법과 큰 차이가 없는 방법을 컴퓨터시스템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고객의 효용을 측정하여 시장세분화, 시장점유율 추정 그리고 신상품 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온라인 인터넷기반에서 수행하여 실시간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축적하여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보다 효과적이며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자동적으로 고객효용을 측정하여 그들의 효용에 적합한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동시에 영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자료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수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즉, 개별고객으로부터 산출한 효용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여 다이렉트 마케팅이나 텔레마케팅을 수행하고 또한 그들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함으로서 고객관리를 보다 효과적이며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Case Based Reasoning#Conjoint Analysis#Customer Ut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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