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메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 [메조미디어] 2025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연결재무구조와 체계적 위험간의 상관관계분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2 pages|
2025.11.06|
파일형태 :
자료요약
현행의 연결재무제표기준에 의한 연결정보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연결정보의 유용성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연결이익뿐 아니라 연결재무구조의 정보유용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결재무구조가 개별재무구조에 비하여 지배회사의 진정한 체계적 위험의 평가에 더 유용한지를 검증한다. 재무레버리지 변수와 함께 산업더미 변수와 영업레버리지를 설명변수로 포함시킨다. 1993-96년간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한 12월 상장기업 중 일정한 기준을 만족시키는 564개 기업에 대해 실증분석한 결과 연결부채비율이 개별부채비율보다 시장베타와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모형에 따라 개별부채비율의 상관관계는 유의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반면에 연결부채비율은 항상 시장베타와 높은(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연결부채비율을 기업의 재무 레버리지로 사용한 경우 개별부채비율을 사용한 경우보다 수정 R²가 컸으며 x² 검증결과 그 차이는 유의하였다. 연결부채비율과 개별부채비율의 차이변수도 시장베타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일 뿐 아니라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연결부채비율은 개별부채비율보다 기업의 위험을 더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