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5 pages| 2025.11.06| 파일형태 :
조회 0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문하예술산업의 비중과 그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우리 나라 문화예술공연관람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제 특성을 파악하고, 비관람객들과의 라이프스타일상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예술기관들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마케팅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① 관람객과 비관람객 간에는 라이프스타일 상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② 문화예술 산업시장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를 할 수 있었고, ③ 이들의 문화예술 공연에서 추구하는 편익간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④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공연물과 장르, 그리고 공연관람시 평가기준의 순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각 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특성과, 관람회수 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