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문하예술산업의 비중과 그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우리 나라 문화예술공연관람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제 특성을 파악하고, 비관람객들과의 라이프스타일상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예술기관들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마케팅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① 관람객과 비관람객 간에는 라이프스타일 상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② 문화예술 산업시장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를 할 수 있었고, ③ 이들의 문화예술 공연에서 추구하는 편익간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④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공연물과 장르, 그리고 공연관람시 평가기준의 순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각 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특성과, 관람회수 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