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5년 8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2025년 5월] MEDIA & MARKET ISSUE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5년 2분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자료요약
잠재적 기업가들은 존경받고, 성공적인 기업가들을 역할모델(role model)로서 창업과 성공과정을 배우려 한다. 본 논문은 기업가적 경력모델에 따라 16가지 역할모델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과정에서 30명의 국내외 성공적인 역할모델 기업가를 선별하고 심층 인터뷰와 다양한 이차자료에 기반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서 서로 다른 유형의 기업가적 경력모델이 존재하며 각각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기업가의 경력과정은 네 가지 경력단계로 진행이 된다고 보았다: 첫 번째는 학습기(study)로서 창업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을 배양하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준비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을 시작하는 창업기(startup)이다. 세 번째 단계는 시장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사업에서 원하는 성취를 이루는 성공기(success)이다. 네 번째 단계는 성공을 바탕으로 사회적인 역할을 모색하는 공헌기(significance)이다. 이러한 기업가적 경력모델은 기존의 전통적인 경력단계모델과 기업성장단계 이론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졌다. 기업가의 경력은 전통적 경력과 달리 본인이 구축하는 사업의 진행과정에 따라 경력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네가지 기업가적 경력단계(4S)마다 2가지의 기업가 유형을 나누어서 모두 16가지의 역할모델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심리학의 성격유형을 구분하는 MBTI 방식의 접근을 차용한 것이다. 최종적으로 성공한 역할모델 기업가들이 각 경력단계마다 고민하는 의사결정 이슈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기업가적 경력단계모형과 역할모델 유형은 잠재적인 기업가들에게 본인과 맞는 역할모델을 선택하고 과정별로 염두에 두어야할 이슈들을 고려하는데 기여점이 있다고 보인다. 그리고 각 유형이 가진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성공가능성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6가지 유형의 기업가적 경력모델은 서로 다른 성공적 기업가의 경력을 보여주므로,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고자 하는 정책입안자와 교육자들이 지원정책과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기업가이 준비하고 성공해가는 방식들이 다양하므로 보다 정교화된 지원인프라를 구축해야 함을 의미한다. 학문적 측면에서 보면, 기업가정신 분야에서 이뤄지지 않았고, 전통적인 경력이론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기업가적 경력(entrepreneurial career)라는 연구주제를 제시하고 탐색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기초적인 연구틀을 제안한 것을 시자점으로 볼 수 있다.
목차
#Entrepreneur#Entrepreneurial Career Stage#Role Model#Typology#기업가#기업가적 경력#역할모델#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