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캠페인의 시간적 요인이 기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부 캠페인의 개시 시점은 기부자의 기부 참여 동기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상황적 요인이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부 캠페인의 개시 시점과 성과 간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국내 대표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카카오같이가치에서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된 5,983개의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기부 성과(총 모금액, 기부자 수, 목표 달성률)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주요 독립변수로 연초 개시 캠페인(1-3월)과 연말 개시 캠페인(10-12월)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연초 및 연말에 개시된 캠페인은 연중(4-9월)에 개시된 캠페인보다 모든 성과 지표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성과를 보였다. 추가적으로, 캠페인의 개시 월별 효과와 성과 간의 비선형적(U자형) 관계를 확인하여 결과의 강건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캠페인 개시 시점이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며, 캠페인 개설자와 플랫폼 운영자에게 시기별 전략 수립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실증연구: 카카오같이가치
Ⅳ. 결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실증연구: 카카오같이가치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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