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결망분석을 이용한 마케팅연구의 지식구조 분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8 pages| 2024.04.03| 파일형태 :
조회 8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지금까지 마케팅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들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마케팅연구들이 지금까지 축적해온 지식구조 파악을 근거로 향후 연구 방향성을 설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학회지에 게재된 마케팅연구논문을 대상으로 마케팅연구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지식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식구조의 파악은 주제어동시출현분석에 근거한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사회연결망분석 지표인 중심성과 응집그룹 분석을 활용하여 마케팅연구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마케팅연구가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학회지에 마케팅 관련 연구논문이 공통적으로 게재된 1999년부터 2012년까지 14년 동안 논문에 등장한 연구개념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기간 동안 가장 많이 연구된 주제어는 고객만족, 만족, 서비스품질, 신뢰 등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만족-서비스품질, 신뢰-만족, 한국-미국, 광고태도-브랜드태도, 한국-일본, 고객만족-고객충성도 등의 주제어 쌍이 다수의 논문에서 함께 연구되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케팅 연구의 주요 연구개념의 파악을 위해 중심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 가장 활발히 연구된 개념은 신뢰, 고객만족, 만족, 구매의도, 서비스품질, 광고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응집그룹 분석을 통해 마케팅연구의 6개의 세부연구영역 ? 유통경로, 고객관계관리, 조직, 광고, 소비자행동, 브랜드와 관련된 연구영역 - 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지도를 통해서 국내 마케팅연구의 하위연구영역의 발전 추이를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유행연구분야로 고객관계관리 영역, 지속적성장가능성이 있는 분야로 유통경로와 소비자행동 관련 영역, 성숙된 연구영역으로 조직 관련 영역, 독립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연구 영역은 광고와 브랜드 관련 영역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분석을 근거로 국내 마케팅연구의 지식구조를 파악하고 연구의 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기여 점을 찾을 수 있다. 더욱이 국내 마케팅연구가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연구들이 축적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의미 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centrality#cohesive subgroup#keyword co-occurrence analysis#social network analysis#마케팅연구#사회연결망분석#응집그룹marketing research#주제어동시출현분석#중심성#지식구조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