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시장 경쟁과 대리인 문제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3 pages| 2024.03.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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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2000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시장경쟁과 대리인 문제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으며, 중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할수록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증가하는데, 이는 제품시장 경쟁이 경영자와 주주간의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는 증거가 된다. 즉, 제품시장 경쟁은 경영자가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도록 시장규율로 강제하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할수록 배당증가 확률은 증가하고 배당중단 확률은 감소하는데, 이는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할수록 경영자와 주주간의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키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서의 역할이 강화됨을 의미한다.
대주주들 간의 소유집중도가 증가할수록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감소하는데, 이는 대주주와 소액주주간에 대리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증거가 된다. 그러나 제품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에서는 대주주들 간의 소유집중도가 증가할수록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증가하는데, 이는 제품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에서는 대주주와 소액주주간의 대리인 문제가 완화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또한, 과잉투자 위험이 높은 기업은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감소하지만, 제품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에서는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증가하는데, 이는 과잉투자 위험이 높은 기업의 경우에도 제품시장 경쟁이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재벌 기업은 비재벌 기업보다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감소하지만, 제품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에서는 배당지급이나 총지급이 증가하는데, 이는 재벌 기업의 경우에도 제품시장 경쟁이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제품시장 경쟁은 경영자와 주주간의 대리인 문제뿐만 아니라 대주주와 소액주주간의 대리인 문제도 완화시킬 수 있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선행연구에서는 경영자와 주주간의 대리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시장 경쟁이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대주주와 소액주주간의 대리인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과잉투자 위험이 높은 기업이나 재벌 기업의 경우에도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는 제품시장 경쟁이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소액투자자들은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하여 대리인 문제가 완화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 경영자들도 기존의 지배구조 변수 외에 제품시장 경쟁이 배당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지배구조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제품시장 경쟁#대리인 문제#배당정책#소유집중도#재벌 기업#Product Market Competition#Agency Problems#Dividend Policies#Ownership Concentration#Chaebol Fi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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