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위한 브리콜뢰르의 선택, 역풍장범(逆風張帆)
KBR(구 경영교육연구) | 한국경영학회 | 19 pages| 2023.06.13| 파일형태 :
조회 382 다운로드 0
자료요약
해외시장은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 그리고 현재 해외시장에 접근은 과거에 비해 더 용이해졌다. 그러나 용이함은 기업에게 해외시장을 진입을 준비가 부족하고 이로 인해 실패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해외시장에서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다루고 있던 산업, 기업 규모, 해외시장, 성공 요인을 확장하여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수산업 분야의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김점배 회장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주)천관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 분석을 통해 해외 진출 성공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했다. (주)천관 기업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김점배 회장의 성공 요인은 (1) 해외시장 경험, (2) 국제적 창업가 정신, (3) 브리콜라주, (4) CSR을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결론 부분에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모델
Ⅳ. 성공전략
Ⅴ. 결론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해외시장진출#국제창업가정신#브리콜라주#internationalization#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bricolage#CSR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