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범적 행동에 대한 문자 표지판과 그림 표지판의 상대적 효과: 표지판 미 준수 행동을 목격한 상황에서 고객의 준수 의사 형성
자료요약
규범적 표지판은 서비스 공간에서 고객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표지판에 대한 고객의 준수 혹은 미 준수 행동은 서비스 공간에서 가치의 창출과 실현에 영향을 주며 서비스 공간을 공유하는 다른 고객들의 행동에도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규범적 표지판에 대해 다른 고객의 미 준수 행동을 목격한 상황에서 표지판의 표현 방법 즉, 문자 표지판과 그림 표지판의 사용이 고객의 준수 의사에 끼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연구결과, 다른 고객의 미 준수 행동을 목격한 상황에서는 고객의 표지판 준수 의사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자 표지판에 비해 그림 표지판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다른 고객의 미 준수 행동을 목격한 상황에서 그림 표지판의 상대적 효과는 각 고객의 귀인 성향에 의해 조절되는데, 어떤 사건의 원인을 사건 당사자의 특성에 귀인하는 성향이 강한 고객에게서 그림 표지판의 상대적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검증
Ⅳ.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검증
Ⅳ.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규범적 표지판#소비자 비행#준수 행동#해석수준#귀인성향#Signage#Normative Signage#Deviating Behavior#Compliance Intention#Construal Level#Attribution Tend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