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사회적 증거와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가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 달성가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19 pages| 2022.12.30| 파일형태 :
조회 223 다운로드 0
자료요약
크라우드 펀딩의 참가자수, 모금액, 달성률, 기간과 같은 지표는 투자자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평가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된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과 다른 플랫폼과의 차이점을 밝히고 목표기울기효과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이 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의 창구로 크게 성장하는 것과 달리 크라우드 펀딩의 참가자수, 모금액, 달성률, 기간과 같은 지표가 투자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의 사회적 증거(강함 vs. 약함)와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멈 vs. 가까움)가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1에서는 선행연구와 같이 강한 사회적 증거가 투자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증거와 투자의도의 관계에서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투자자들은 크라우드 펀딩의 참가자 수를 사회적 증거로 느끼며 사회적 증거가 투자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증거가 약한 경우에는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가 가까울 때보다 멀 때 크라우드 펀딩의 투자의도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연구2에서는 달성가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증거와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는 달성가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투자의도와의 관계에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증거가 약한 경우에도 투자자가 마감까지의 시간적 거리가 멀다고 느낄 때 투자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에 투자자들에게 펀딩의 달성가능성을 높게 지각시키는 것의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1
Ⅳ. 연구2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휴리스틱이론#사회적 증거#낙관주의#달성가능성#Compensatory Crowdfunding#Heuristic Theory#Social Proof#Optimism#Goal Attainability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마케팅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