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직의 조직-공중 관계성에 관한 상호 지향성 분석 : 중국 도시 관리 조직과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7 pages| 2020.07.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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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중국 도시 관리 조직과 상인들 간의 관계 상황 가운데 PR 조직?공중 관계성 이론을 상호 지향성 모델로 고찰함으로써,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본 설문에 앞서, 6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중국 호남성(湖南省) 3개 도시의 도 시 관리 조직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150명과 상인들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 으로 공무원 114명, 상인들 132명의 설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결과 조직?공중 관계성의 일곱 개 세부 차원 가운데 충실성에 있어서만 객관적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여섯 개 차원에 있어서는 객관적 일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의 주관적 일치도는 조직?공 중 관계성을 구성하는 일곱 개 세부 차원의 일치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인의 주관적 일치도의 경우, 충실성의 일치도는 높은 반면에 나머지 여섯 개 차원에 있어서 일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의 예측은 만족성, 충실성, 친숙성 등 세 개 차원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나머지 네 가지 차원의 정확도는 낮게 나타났다. 공무원의 예측은 상호 통제성, 만족성, 충실성 세 가지 세부 차원의 정확도는 높은 반면, 나머 지 네 가지 차원의 정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중국 도시 관리 조직 공무원과 상인들 사 이의 상호 관계성 인식은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에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일치 정도를 보 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조직?공중 관계성 이론을 상호 지향성 모델과 연결하여 고찰하였다. 즉, 기존 이론 적용의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연구의 차별성을 보여 준다. 특히 그간 서구와 한국 중심으로 다루어진 PR 이론 및 모델을 새 로운 정치·문화적 배경을 지닌 중국의 상황에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도시 관리 조직 공무 원과 상인들 간의 상호 인식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가 이들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관점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의 토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실무적 중요성을 갖고 있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utual orientation by applying the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OPR) theory to empirically evaluate perception differences between Chinese urban management organizations and merchants. Methods Prior to the major data collection, survey questionnaires were adjusted to suit the Chinese environment with in - depth - interviews with three public officials and three merchants in China. Surveys were conducted with 114 public officials in urban management organizations and 132 merchants in three cities in Hunan province. Results As a result, among the seven dimensions of OPR, the Fidelity dimension was only met in terms of Objective Agreement, whereas all the other six dimensions were not objectively agreed upon between the officials and the merchants. Perceived Agreement 1 among the officials was low in all seven components, whereas Perceived Agreement 2 was high only in terms of Fidelity and low in the remaining six dimensions among the merchants. The merchants’ predictions were accurate for the three dimensions of Satisfaction, Commitment, and Intimacy, but were not accurate for the other four components. The officials’ predictions were accurate for the three dimensions of Mutual Controllability, Satisfaction, and Commitment, but were not accurate for the other four dimensions. Together, the results revealed that Objective Agreement, Subjective Agreements 1, Subjective Agreements 2, Accuracy 1, and Accuracy 2 were relatively low between the public officials in urban management organizations and the merchants. Conclusions This study differs from previous studies in examining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by applying the OPR theory within the framework of mutual orientation models. This study confirmed the significance of OPR theory and expanded a theoretical and practical horizon from the West and South Korea to the Republic of China.
목차
요약
서론
문헌 연구
연구의 배경
조직-공중 관계성 이론
정부 조직의 조직-공중 관계성에 대한 논의
상호 지향성 모델
연구문제
연구 방법
연구 설계
표본 수집 과정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직-공중 관계성 측정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연구 결과
<연구문제 1> 결과
<연구문제 2> 결과
<연구문제 3> 결과
결론 및 논의
연구 결과의 요약과 해석
의의 및 함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References
Abstract
#정부 조직 #조직 ?공중 관계성 #상호 지향성 모델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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