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표현형식의 특징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포털사이트나 검색 전문 사이트에서 몇 가지 정보를 검색해보면 상당히 많은 양의 블로그를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블로그가 검색이 용이할 뿐 아니라 블로거들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양이 많고 종류 또한 다양하다는 뜻이다. 한국 블로그에서 익명 혹은 실명의 닉네임과 그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힘을 얻는 사람들은 대부분 초기 채택자(early adaptor)나 IT 관련 업계 종사자, 진보적인 사상가 그리고 신문, 잡지기자들이다. 그러나 이런 전문가들의 블로그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블로그들 또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알려주어 인기를 끌고 인터넷 사용자들의 인정을 받는다. 자신의 특화된 관심과 능력으로 편의점 음식을 펀하기도 하고 만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주기도 하며 추리소설만을 전문으로 다루기도 한다 또한 요리에 관해 전문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이런 블로그들은 블로거 본인의 오프라인 상의 직업과 명성과는 상관없이 대규모 블로그로 성장해 많은 방문객들을 끌어들인다. 블로거 개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각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포스팅하는 글들은 모두 개성적이며 독자적인 인터넷 콘텐츠가 된다. 양질의 블로그들은 많은 구독자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제시하는 감상이나 뉴스는 다른 이들이 덧글과 트랙백으로 감상과 의견을 덧붙이게 되어 해당 콘텐츠는 단순한 개인의 의견 이상의 무게를 적게 된다. 하지만 지금까지 블로그에 대한 접근은 대체로 블로그 디자인이나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술적인 관점으로 논의가 주로 이루어져 왔고 블로그를 이용하는 개인적 차원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블로그의 표현형식 즉, 신뢰성, 매력성 및 Visual 제시유무를 바탕으로 블로그 태도, 상표속성신념, 상표태도, 구매의도, 구전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측면과 블로그 특성과 제품 특성과의 상관관계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블로그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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