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시지각적 연구를 위한 아이트래킹 방법론의 이해, 현황 및 제언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44 pages| 2017.06.2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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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2006년 이후 10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아이트래커 연구 중 광고 분야와 관련된 학회지에 수록된 연구들을 검토하여 아이트래커 연구의 현황 파악 및 적절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고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등 총 4개의 학회지에 수록된 총 22편의 논문을 살펴보았다. 아이트래킹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시각심리학적 설명을 기술하였다. 또한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경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아이트래커 활용의 방법론적 관점에 따라 분류하여, 방법론의 적절한 사용 방향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아이트래킹 연구가 경쟁력이 있는 접근법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뚜렷한 사용 규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용어 및 개념, 분석 방법 등에서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트래킹 연구의 전반적인 경향성과 보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좋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urrent status and to suggest proper direction of EyeTracker research. So It was examining researches included in the Journal related to advertisement field. Then we reviewed total of 22 papers in the four Korea articles since 2006: Advertising Research,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In order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eye tracking, It was described visual psychological theory. In addition, we sought to examine the tendencies by classifying studies by researches. In spite of Eye-tracking research is a competitive approach, There is no established standard of use yet. And there is no consistency in terms, concepts, and analysis methods. In this study, we tried to grasp the overall tendency and the complementary points of eye tracking. Through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good follow - up research will be done.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아이트래커의 시각심리학적 이해
3. 시각적 주의
4. 광고 노출 맥락
5. 아이트래커 데이터 분석
6.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아이트래커 시각 심리학 시각적 주의 연구방법론 광고효과 eye tracker visual psychology visual attention methodology advertising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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