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에 대한 여고생의 인식과 색조 화장품의 색채 선호도 조사
건국대학교 | 91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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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화장품의 사용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10대 소비자 가운데 서울지역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화장에 관한 인식 조사와 색조 화장품에서의 선호색상을 알아보고, 여고생과 20~30대 여성과의 색조 화장품의 선호 색상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교 여학생 373명과 25~35세 여성 65명이며,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한 도구는 총 47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청소년들과 20~30대 여성의 색조 화장품의 색상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X 2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여고생들은 청소년기에 실제적으로 화장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도 색조화장에 대해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여고생들이 화장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은 피부와 눈화장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색조 화장품 구매 시 색상 선택은 어울리는 색, 선호하는 색, 유행색의 순으로 선택하고, 색조 화장품의 선호하는 색상은 화장품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대체로 핑크계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같은 핑크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화장품의 종류별, 계절별로 좋아하는 색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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